해든이와 해리 (Hayden & Harry)

[맨 오브 스틸] 조드 장군 -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조르-엘의 아들이여. 본문

좋아하는 것들/수퍼히어로즈

[맨 오브 스틸] 조드 장군 -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조르-엘의 아들이여.

해든해리 2013. 5. 19. 09:12

Dru-Zod


조드 가문의 문장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조르-엘의 아들이여." - 조드 장군 (General Zod)


조드 장군을 상징하는 영화속의 명대사입니다.


수퍼맨과 같은 크립토니언(수퍼맨이 태어난 행성 크립톤 사람)이기 때문에 노란 태양아래서 수퍼맨처럼 특수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수퍼맨 아버지 조르-엘(Jor-El)의 절친이었으니 삼촌뻘입니다.

또 과학자 집안인 수퍼맨 칼-엘(Kal-El)과 달리 병사로 시작해서 장군까지 오른 엘리트 군인이고 부하까지 있으니 사실 정상적인 전투 방법으로는 수퍼맨이 이길 수 있는 상대가 아닙니다.

크립토니언을 간략히 부를 때 보통 이름을 부르는데 드루-조드(Dru-Zod)는 조드(Zod)라는 성에 장군을 항상 붙여 부를 정도로 조드 가문을 대표하는 입지적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2009년 IGN 선정 코믹북 최고의 악당 Top 100 중 30위를 찾이했습니다. 수많은 악당중에서 그리 낮은 순위는 아니지만 수퍼맨 등장 악당들 - 렉스 루터 (4위), 다크 사이드 (6위), 브레니악 (17위)에 비해서는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첫등장


드루-조드는 과학자 조르-엘과 아는 사이였으며 자신을 복제한 로봇군단을 이용해 크립톤을 점령하려고 하지만 실패해서 팬텀존에 유배당하게 됩니다. 이후 수퍼보이(Superboy)에 희해 풀려나며 지구를 정복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설정


조드 장군은 여러 코믹북을 포함한 영화, 애니메이션등을 통해 다양한 세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심지어 KGB에 의해 길러지는 러시안 조드도 있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 받는 이야기는 팬텀존에 갇혔으나 오히려 그 때문에 크립토 행성 폭발에서 살아남았으며 감옥에서 만난 페오라(Faora)쿠엑스-울(Quex-Ul)과 함께 탈출해 지구로 와서 수퍼맨을 괴롭히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이후 영화 수퍼맨 2 (Superman II)에서 인물 교체를 통해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DC Comics All rights reserved)


2006년, 영화의 큰 성공에 힘입어 원작의 페오라를 모델로 영화속에서 만들어진 인물 어르사(Ursa)가 코믹북에 역등장하게 되며 그녀는 팬텀존에서 조드장군과 결혼후 아이를 낳고 그 아이는 수퍼맨과 로이스 레인(Lois Lane)사이의 아들로 입양되는 이야기로도 전개됩니다.



영화 <수퍼맨 2 (Superman II, 1980)>


지구정복이 제일 쉬웠어요 -조드.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지금 보면 어설퍼 보이지만 테렌스 스탬프(Terrence Stamp)가 연기한 조드 장군은 인상 깊었습니다. 거만하고 시니컬한 그래서 반어적으로 보이는 유머도 있었습니다. 백악관 장악 = 지구 정복이라는 너무나 쉬운 방법을 택한 바람에 싸움다운 싸움도 못한채 무료함에 빠진 그에게 수퍼맨의 존재란 신나는 자극거리로 여기는 모습이 기억나네요.



드라마 <스몰빌 (Smallville)>


페오라에서 언급했지만 다시 쓰자면 원작과 많이 다른 설정으로 보다 심각하고 그의 고뇌를 보여줍니다. (스포일러 주의 - 스몰빌의 페오라/조드에 대한 스포일러입니다)


드루-조드는 군인으로 테러리스트이자 반란군인 블랙 제로(Black Zero)를 상대로 싸우게됩니다. 여기서 블랙 제로를 설명할 필요가 있겠네요.


행성 클립톤을 파괴시킨 블랙 제로


블랙 제로는 단순히 크립토니언으로 구성된 엘리트 군대를 뜻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원작에서 묘사한 강력한 테러리스트 조직을 뜻합니다.

크립토니언은 클론을 배양해서 자기들 생명을 연장시키는 수단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큰 사건이 터지는데 한 어머니가 아들의 배우자를 찾지 못해 자신의 클론과 결혼 시킵니다. 분노한 그 아들은 아내와 어머니를 살해하고 자살하기 전에 체포됩니다.

이를 계기로 그동안 클론을 통한 비인륜적인 행태에 반대하던 자들의 비난이 강해지고 결국 블랙 제로라는 테러 조직까지 창설됩니다. 이 반란군은 전투 도중에 핵무기 개발을 하게되고 이 핵공격은 클립톤 행성의 코어를 건들여 연쇄반응으로 행성이 파괴됩니다.


어느날 수도인 칸도르(Kandor) 외각에서 블랙 제로와 치열한 전투 중에 조드와 그의 부하 페오라를 포함한 전투원들 혈액 샘플을 뽑아서 클론병사를 위한 오브(Orb)에 담겨집니다. 그리고 이 전투에서 수도 칸도르는 블렉 제로에 의해 멸망당하고 조드의 아내와 아들은 칸도르 안에서 사망하게됩니다.

수도 파괴 이후 조드 장군과 절친 조르-엘(Jor-El)사이에서 이념차이와 아들을 되살리는 것에 대해 갈등을 겪고 결국 조드 장군은 의회와 조르-엘에 등을 돌리고
칸도르 의회 전복을 도모하던게 됩니다. 한편 페오라와 조드 장군은 결혼을 하게되지만 페오라는 아이를 갖기 못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 조드와 자신의 유전자 조작을 통한 아이를 만들게 됩니다. 그 아이는 훗날 수퍼맨에게 치명적인 적인 둠스데이(Doomsday)가 됩니다.

조드 장군과 페오라는
클립톤 행성 폭팔 전에 체포되어 그들의 육체는 파괴되고 유령(Phantom)은 팬텀 존에 갇히게 됩니다. 이후 브래니악에 의해 그의 혼령은 렉스 루터의 몸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그 혼은 다시 팬텀존으로 쫓겨나게 되고 마지막 시즌10에서는 팬텀존에서 그린 애로우(Green Arrow)와 수퍼맨을 맞나게 됩니다.


캘럼 블루(Callum Blue)가 연기한 스몰빌의 조드. 카리스마는 살아있었으나 지나치게 훈남. (CW Television All rights reserved)


<스몰빌>후반에는 오브안에 봉인되어 있던 클론병사들이 풀려나면서 지구로 오게 됩니다. 클론 조드는 조르-엘의 조작에 의해 자신들은 노란 태양아래 수퍼맨과 같은 힘을 쓰지 못하는 것을 알게되고 그 힘을 되찾아 지구를 자신들의 새로운 고향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하지만 페오라는 조드의 악행을 알게되고 칸도리안 병사들을 조직해서 평화롭게 지구에 정착할 것을 계획하게됩니다. 하지만 조드 한테 들키고 결국 분노한 조드한테 살해당합니다. 조드는 페오라를 죽이고 나서 그녀의 뱃속에서 심장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듣게됩니다. 그녀는 조드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였습니다.




영화 <맨 오브 스틸 (Man of Steel, 2013)>


지금까지 보던 호리호리한 카리스마의 조드하고는 너무 다른 모습 (Warner Bros. All rights reserved)


2013,  6월 개봉 예정인 <맨 오브 스틸>의 주요 악당으로 33년만에 조드 장군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주연 배우는 마이클 쉐넌(Michael Shannon)입니다.

공개된 사진으로 봤을 때는 상당히 공격적이고 전사의 느낌을 줍니다. 쿠테타를 일이킨 장군이라면 보다 정치적이고 카리스마를 보여주어야 할 것 같은데 전투를 잘하는 장수의 느낌이 강해 솔직히 걱정이긴 합니다. 블랙 제로역시 이번 영화에선 조드가 이끄는 엘리트 군대가 아닐까 싶네요.



레고 조드 장군


최고의 미니 피규어 후보중 하나라고 감히 표현해 봅니다. 토르소의 조드 가문 문장, 영화와 똑 같은 고유의 갑옷, 헤어와 헬멧 교환등 퀄리티가 상당히 높습니다.

단점으로는 갑옷 입은 상태에서 헬멧대신 헤어착용이 안됩니다. 아래 사진은 살짝 얹혀 놓은 것이네요.(머리하고 헤어 사이에 공간 있어요)




게임 레고: 배트맨 2의 조드 장군


레고 제품보다 먼저 출시된 비디오 게임에 등장한 조드입니다. 숨겨진 캐릭으로 플레이 중에 언락을 시킬 수 있습니다. 갑옷이 아니라 양복이라 스몰빌이 떠오르네요. 토르소와 다리가 기성제품인지 게임 디자인인지 모르겠습니다.


(LE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