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든이와 해리 (Hayden & Harry)

오크열전 (半獸人列傳) 본문

아이들 장난감/레고

오크열전 (半獸人列傳)

해든해리 2013. 8. 18. 13:42

오크 (Orcs)



오크는 모든 악의 근원인 발라 말코르(모르고스)가 엘프를 고문하고 타탁시켜 만들었다고 엘프들은 믿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귀가 닮았죠). 지능이 높고 사악하며 드워프까지는 아니더라도 손재주도 있습니다. 체력과 완력도 좋습니다만 면역력과 햇빛에 약합니다.
모습도 제각각이고 피부색도 하얀색, 초록색, 검정색 등등 다양합니다. 종족간의 갈등도 있고 기본적으로 인간과 엘프를 증오하고 모르고스도 힘에 복종할 뿐이지 불만이 많습니다.

여러 종족이 있지만 (레고를 중심으로) 크게 고블린, 일반 오크, 우르크-하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크라는 단어는 원래있었지만 이렇게 종족으로 정립된 것은 톨킨의 반지의 제왕부터입니다. 그런데 호빗의 서문을 보면 오크를 영어로 쓰면 고블린이라고 했습니다. 즉 오크=고블린이지만 호빗에서 반지의 제왕으로 진행되가면서 고블린은 오크의 하위 분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참고로 작가가 오크를 유럽인이 싫어하는(정확히는 두려워하는) 몽골타입이라고 했었고 무기도 주로 중동에서 쓰는 샴쉬르(시미타)를 들고 있는데다가 영화에서 우르크-하이는 흑인배우들을 써서 인종차별 논란도 있었습니다.





고블린 (Goblin)
주로 안개 산맥(Misty Mountains)의 동굴이나 모리아 광산(Mines of Moria)에 서식하는 오크들을 칭합니다.
오크중에 가장 작습니다. 좁은 동굴 생활에 맞게 몸이 변했으며 어둠속에서도 잘 보는 좋은 눈을 가졌습니다. 시야각도 넓고 그래서 눈이 안경원숭이 처럼 생겼나봅니다.

왼쪽 밝은 색의 세마리 고블린은 호빗 '[79010] 고블린 왕의 전투'에 들어있는 하이 패스의 고블린(Goblins of High Pass)이며 오른쪽 초록색 두마리는 반지 '[9473] 모리아 광산'에 들어있는 모리아 고블린(Moria goblins) 미피입니다.


일반 오크 (Orc)
작은 의미의 오크로, 고블린과 우르크-하이를 제외한 오크들을 통상 오크라고 부릅니다.


앞서 설명한 특성말고도 여성은 없지만(언급이 안되었지만) 번식력이 강하고 사악한 힘에 쉽게 굴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부분 고블린보다는 크고 인간보다는 약간 작으나 덩치, 피부색, 얼굴, 탈모도 모두 제각각이입니다. 무기도 아무거나 집어쓰고 갑옷도 되는대로 걸치고 다닙니다. 손재주가 있다고 하지만 엘프나 드워프의 세공술에 훨씬 못미치고 너무 제멋대로라 (영화에서 등장한) 제3세대 전쟁에서는 사우론이 장비도 신경쓰고 훈련도 어느정도 시켜서 업그레이드된 군대로 등장합니다.
지역에 따라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는데 주 오크인 모르도르 오크(Mordor Orc)외, 건다바드 오크(Gundabad Orc), 아이센가드 오크(Isengard Orc), 모르굴 오크(Morgul Orc) 등등으로 부릅니다.


모르도르 오크(Mordor Orc)
사우론의 주력부대인 모르도르 오크입니다. 모르도르는 사우론의 본진입니다. 아래 사진은 레고로 표현된 모르도르 오크 미피들입니다.

왼쪽 둘은 '[79007] 암흑의 문 결투'에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모르도르 오크중에 암흑문이 있는 모란논 지역의 오크는 모란논 오크(Morannon Orc) 혹은 블랙 오크(Black Orc)라고 불리며 이들은 모르도르 오크중에서도 가장 키가 크고 전투력이 강하며 전술적 이해도도 높습니다. (참고로 모란논 오크는 영화의 설정입니다.)
오른쪽 둘은 '[9476] 오크의 대장간'에 들어있습니다. 이 오크들은 사실 아이센가드 오크(Isengard Orc) 혹은 스나가(Snaga)로 불리는 덩치가 작은 노예 일꾼입니다.
그러나 레고의 제품에서는 그런 차별화 없이 모르도르 오크라고 규격화된 미피를 사용했습니다.


이외에:
- '[79008] 해적선 연합 공격'에 모르도르 오크 2마리가 있습니다.
- '[10237] 오르상크 타워'에는 모르도르 오크 한 마리가 있습니다.


레고 반지의 제왕 전종을 수집하면 위의 사진에서 모르도르 오크 3마리를 추가할 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테마에 맞게 설정된 소품이지만 이렇게 보니 아무거나 주워입고 아무거나 들고 싸운다는 오크의 설정과 맞아 떨어졌습니다.


같은 미피인줄 알았는데 오크의 대장간의 미피는 머리위에 바람구멍이 있습니다. 별거 아닌 발견이지만요.


건다바드 오크(Gundabad Orc) 혹은 헌터 오크(Hunter Orc)
앙그마르 오크로 시작해서 건다바드 산에 정착한 오크입니다. 이후 모리아광산에서 드와프와 패권을 다투고 안개 산맥에서 드와프, 엘프, 인간, 독수리, 큰 곰(?) 등등과 전투를 벌이는 오크입니다. 즉 영화 호빗 시리즈에 주로 등장하는 오크가 되겠습니다.


Hunter Orcs - lego.wiki.com


피부가 검고(두목인 아조그(Azog)는 하얀색) 머리숫이 없으며 털가죽 코트에 짐승이빨 장식을 한 상당히 호전적 오크입니다. 와르그(Warg)와 이익이 맞아서 동맹을 맺은 후 타고 다닙니다(영화에선 동물들이 말을 안해서 와그가 마치 부하처럼 보이지만요).



그런데 레고에선 귀찮았는지 그냥 모도르 오크에다가 바지만 바꿔줬습니다. 그나마 설정과 비슷하게 만든 것은 영화에서 만든 캐릭터인 야즈넥(Yazneg)인데 원래 와그 라이더의 리더로 설정되어서 레고에선 하얀색 와그를 타는 모습으로 먼저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영화찍으면서 피터 잭슨 감독이 아조그를 좀 더 내세우면서 그를 하얀색 와그에 태웠다고 합니다.


우르크-하이 (Uruk-hai)
절대반지를 차지해서 절대권력을 갖으려했던(사우론 뒷통수 치려했던) 사루만의 야망으로 만든 개량된 오크입니다. 크기는 성인 남성만하고 전투력이 더 강하며 무엇보다 다른 오크와 달리 햇빛아래서 농담따먹기도 가능합니다.

 - '[9476]오크의 대장간'에는 러츠(제일 앞)와 우루크-하이 한 마리, 사루만의 손 문양이 찍힌 방패와 투구가 두개씩 들어있습니다.
 - '[9471] 우루크하이 부대'에는 중장갑 창병 둘, 방패 검사 하나, 헬멧쓴 방패 검사 하나, 총 4마리가 들어있습니다.

이 외에
 - '[9474] 헬름협곡의 전투'에는 버서커를 포함한 우르크-하이 4마리가 있습니다.
 - '[10237] 오르상크의 탑'에 사루만 문장이 있는 우르크-하이 하나가 있습니다.

원작을 보면 앤트(Ent)들은 사루만이 인간과 일반 오크의 교배를 통해 우르크-하이를 만든 것 같다고 의심합니다. 영화에선 흙속에서 배양된 것처럼 보였지만요. 여하튼 창조주 사루만에 대한 충성심도 강하고 존경의 의미로 사루만 손바닥 문양을 찍고 다닙니다. 동시에 엘리트 의식도 강해서 다른 오크들을 깔봅니다.

겔구그가 일찍 나왔으면 지온공국이 이겼을것이라고 하듯 우르크-하이는 높은 성능의 병력을 규격화/양산화 모두 성공시킨 훌륭한 사례입니다.
판 금갑옷에 중장갑으로 무장하고 있는데다가 모두 크기가 비슷해서 똑같은 갑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파트가 호환됨). 영화 무기 설정집에의하면 투구로 병과를 구별할 수 있다고 하는데 레고 미피는 주력인 창병의 투구만 있네요. 사실 원작에서는 창병보다는 단칼, 대궁, 도끼가 주였습니다만.

개인적으로 풀무장 우르크-하이는 국민미피 스토미 다음으로 최고의 미피라고 생각될 정도로 흉직하게 생겼는데 귀요미입니다.


우르크-하이 중에서도 특히 강하게 태어난 것은 사루만이 최초로 만든 러츠(Lurtz)입니다.

All rights reserved LEGO & Warner Brothers


러츠 미니 피규어는 '[9476] 오크의 대장간'에 들어있습니다.
러 츠는 반지 원정대로 부터 절대반지를 빼앗으려고 공들여 만든 강력한 우르크-하이입니다. 이 때는 시간을 들여 소수정예로 뽑아낸 우르크-하이들이라 이후에 대량생산된 우르크-하이보다 강하다고 합니다. 러츠가 '건담'이라면 이후에 헬름협곡 공격을 위해서 짧은 기간동안 저품질로 대량 생산한 우르크-하이는 연방의 폭죽 '짐' 정도라네요. 전투력을 따지자면 러츠 > 원정대 공격용 우르크하이 >> 헬름협곡 공격용 우르크하이 순입니다.

그러나 러츠보다 더 강한(동급내지 조금 앞선다고 합니다.) 우르크-하이가 영화에서 등장하는데 바로 버서커입니다.


All rights reserved Warner Brothers

키 2m, 몸무게 150kg 정도에 1.5m짜리 대검을 양손검으로 휘두르는 이 우르크-하이는 말하자면 오크의 가츠(베르세르크가 버서크의 일본식 표현)인 셈이죠. 이 버서커들은 헬름협곡 전투에 30마리가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반들반들한 마스크형 둥근 투구에 피를 뒤집어쓴 모습으로 통증을 느끼지 않기에 갑옷도 입지 않습니다.
주임무는 사다리가 성벽에 올려졌을 때 제일 먼저 올라가 적병을 있는대로 베어버려 후속 부대를 위한 시간을 버는 비신대 전초대. 그리고 사루만 폭탄을 설치하고 폭파하는 공병역할입니다.

헬름협곡 제품은 뜯지 않아서 버서커의 사진은 레고사의 CG로 대신하겠습니다.

사진: lego.wiki.com. All rights reserved LEGO.

영화에서 자폭하던 버서커가 인상깊어서 인지 레고 제품에도 그 버서커가 들어있는데 오크 미피중 가장 실망스러운 모습입니다.
원래 기어즈 오브 워의 버서커만큼이나 맥박을 뛰게 하는 공포의 버서커인데 일반 사이즈에 프린팅이라 그냥 떠밀려 나온 성화봉송 주자 같습니다.
사힐의 삼각두나 바하4의 빵봉지 만큼이나 공포의 상징인 은색 피바가지 헬멧도 그냥 회색 프린팅되어서 약골처럼 보이네요.


기타
이외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센가드에서 사루만이 노예 노동자로 부려먹는 덩치가 작은 스나가(Snaga), 모르도르 오크 중에 모란논(블랙 게이트가 있는 곳) 출신의 덩치가 큰 모란논 오크(Morannon Orc)등이 있습니다.

이상 오크열전(半獸人列傳)을 마치겠습니다.